본문 바로가기

홈트 장비의 최강자!: 누오 무게조절 덤벨 3년 실사용 후기

웰니스주인장 2024. 7. 4.

결혼하고 아기를 키우면서 용돈으로 헬스장을 가기에는 점점 부담감이 밀려오던 차에, 집에 미니 헬스장(?)을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에 시작한 홈트 장비 구매!


장비하면 당연히 제일 기본인 덤벨을 구매할 생각으로 알아보니, 생각보다 너무 많은 종류의 장비들로 고민하는데 시간 좀 걸렸다. 하지만, 결국 최종 선택으로 고르게 된 '누오 무게조절 덤벨'! 


'누오 무게조절 덤벨'을 고르게 된 계기와 3년 실사용을 통해 얻은 장단점과 유의사항을 안내하고자한다.

 

홈트 장비의 최강자!: 누오 무게조절 덤벨 3년 실사용 후기

 

 

 

 

<목   차>
1. '누오 무게조절 덤벨'이란?

2. 왜 '누오 무게조절 덤벨'인가?

3. '누오 무게조절 덤벨'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대체 방법)

4. 유의사항

 

1. '누오 무게조절 덤벨'이란?

한국에서 대표적이 무게조절 덤벨 브랜드 중 하나인 '누오' 브랜드에서 만든 무게조절 덤벨로 최대 무게 20kg, 32kg가 있으며, 무게 조절로는 2kg와 4kg가 있다.
신형과 구형이 있는데, 신형은 2kg 단위로 무게 조절이 가능하며, 구형이 4kg 단위로 무게 조절이 가능하다.

가격은 다른 무게조절 덤벨 브랜드에 비해 비싼 편이다. 한 개당 (신형 20kg 기준/시중가) 20만 원대 초반이며, (신형 32kg기준) 20만원대 중반이다.
즉, 오른손+왼손을 위해 2개 산다면 40만 원대 후반은 잡아야 한다.

당연히 비싼 만큼 안전성, 편리성, 중고가 안전방어(?) 가능하다.

 


 

왜 '누오 무게조절 덤벨' 인가?

내가 '누오 무게조절 덤벨'로 고른 이유는 총 4개이다.

1. 안정성. / 2. 편리성. / 3. 중고가 안정방어. / 4. 대중성.

1. 안전성

 - 아파트에서 사는 입장에서 홈트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가 '층간 소음'이다. 하지만 무게조절 덤벨의 가장 많은 이슈가 '무게원판 이탈' 현상이다.

'무게원판 이탈' 현상은 무게조절 덤벨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로, 덤벨에 정상적으로 부착되어야 할  '무게원판'이 덤벨과 무게원판의 고정 불량 등의 원인으로 떨어지는 현상이다.

안 그래도 무거운 원판이 바닥으로 수직낙하하면 층간 소음은 물론이고, 바닥 장판은 박살 난다.
이만하면 다행일 수도 있다. 발등이나 무릎, 허벅지로 떨어지면 뼈에 금이 가거나, 멍이 드는 경우는 다반사다.
건강해지려고 운동했다가 오히려 건강을 잃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가장 적은 덤벨이 '(정품) 누오 무게조절 덤벨'이다.

 

2. 편리성

무게조절 덤벨의 문제점 중 하나가 유격으로 인한 무게원판 교체 뻑뻑함 무게원판 교체에 대한 번거로움이다. 

헬스를 좋아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무언가를 하시는 누구라도 하던 흐름이 중간에 끊기면, 짜증 나기는 마찬가지다.
하나의 흐름이 전체의 흐름을 망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가장 적은 무게조절 덤벨을 고르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알아봤지만,

역시! '누오 무게조절 덤벨'만큼 깔끔하게 무게조절이 되는 덤벨은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3. 중고가 안전방어

홈트도 좋지만, 분명 홈트 기구의 한계가 있을 거란 생각에 언젠가 헬스장을 찾을 나를 알기에 나중에 팔 수 있는 마지막 최후의 수단도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었다. [*물론, 지금은 헬스장(일상)도 홈트(명절, 공휴일)도, 둘 다 한다.]

지금 생각하면 괜한 생각이었지만, 예전의 그러한 생각에 당근 및 중고거래 사이트를 찾아본 결과 '덤벨계의 아이폰' 같은 것이 '누오 무게조절 덤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말 그대로 중고라고 해도 가격이 정말 ~ 잘 안 떨어진다.

 

4. 대중성

굳이 대중성을 왜 봤냐면, 이 세상에 나보다 뛰어나고 현명한 사람들이 널려 있는데 그들의 선택과 존중을 무시할 이유는 없지 않은가?!

그래서 대중성이 가장 높은 것이 가장 좋은 것일 가능성이 높다는 내 기준이 있어서, 네이버+다음 카페, 당근, 중고사이트 등에서 대중성도 알아본 결과, 지옥 같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누오 무게조절 덤벨'이 헬스인들에게 선호도가 제일 높은 덤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 4가지 이유로 나는 '누오 무게조절 덤벨'을 선택하게 되었다.

 


 

'누오 무게조절 덤벨'의 장/단점
장점) 1. 디자인 / 2. 편리성 / 3. 안전성 / 4. 그립감

1. 디자인: 심플한 검은색에 누가 봐도 '나 한 무게 한다!'라는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라 헬스인이라면 싫어할 수가 없는 디자인이다.

2. 편리성: "3년 넘게 사용하는데, 무게조절 하면서 불편함을 느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이거면 뻑뻑함, 원판이탈 문제 등 한 번에 해결되는 실사용감 아닐까?

3. 안전성: 원판이탈 경험을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 또한, 3년 넘게 사용하면서 녹이 있는 걸 본적도, 코팅이 벗겨지는 걸 본 적도 없다.

4. 그립감: 손잡이 부분이 오돌토돌한 쇠모양으로 되어있어, 내 손 힘이 빠지는 게 아니면 미끄러질 일이 거의 없다.(*혹시 미군 총기 '시그 사우어' 아시면, 거기 손잡이랑 같은 느낌입니다.)

 


 

단점) 1. 안전성 / 2. 무게

1. 안전성: '원판 이탈'이 아닌 다른 문제다.

원판 모서리 모양이 각이 져 있는데, 원판이 전부 쇠로만 되어있다 보니 일정 무게 이상의 덤벨 모서리를 맨 살이나 혹은 내구성 약한 가구에 잘못 닿으면 상처가 생긴다. (*덤벨 및 원판에는 상처 일절 안 생긴다.👍)

이러한 문제로 '오버헤드 익스텐션'을 잘못하면 뒷목 부분 살이 쓸리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 이러한 문제가 싫으시면 다른 브랜드 무게조절 덤벨 중 원판모서리가 각이 안 져 있거나, 고무로 되어있는 것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무게: 최대 20kg, 34kg이다 보니 기구에서 하던 그 이상의 무게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최대 무게로 덤벨 운동을 하기에는 기구에 비해서 부상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문제가 있다.

--> 결국, 헬스장으로....

 


 

유의사항

헬스 운동 방법에는 정답이 없듯이, 헬스 기구 및 홈트 기구에도 딱 정해진 '최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지갑상황, 헬스 경력, 헬스에 대한 본인의 정확한 이해도 등을 확실히 판단하셔서, 본인에 맞는 홈트 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기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오・운・완이 되실 길 바라봅니다.😊👍

댓글